논문 리뷰 How Does It Feel? Self-Supervised Costmap Learning for Off-Road Vehicle Traversability - How Does It Feel? Self-Supervised Costmap Learning for Off-Road Vehicle Traversability Mateo Guaman Castro, Samuel Triest, Wenshan Wang, Jason M. Gregory, Felix Sanchez, John G. Rogers III, and Sebastian Scherer https://ieeexplore.ieee.org/abstract/document/10160856 ICRA 2023 Abstract Off-road에서 terrain traversability를 학습하기 위한 label을 생성하는 것은 어렵다. 외부 센서가 주는 환경에 대한 정보와 내부 센서가 주는 terrain interaction feedback을 사용하여 self-supervised 방식으로 traversability를 학습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robot velocity를 costmap으로 combine하는 방법까지 제시하고 있다. Short-scale navigation은 국소적인 부분에서 좀 더 부드럽게 주행할 수 있도록 하고, large-scale navigation은 occupancy-based navigation보다 장애물을 더 많이 줄일 수 있도록 한다. Introduction 실외에서 traversability를 예측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렇지만 이걸 외부 환경 센서로만 예측하기는 어렵다. IMU나 휠 엔코더, velocity나 suspension 등으로 지형의 특성을 포착할 수 있다. 글치만 어려운 점이 많음 (bush는 traversable한데 point cloud 기하학적으로는 non-traversable로 분류되기 쉽고...) 따라서 proprioceptive 센서를 활용한 self-supervised learning 방식이 적합할 수 있음. 제안하는 아키텍쳐 CNN backbone : 고차원 exteroceptive information을 처리하는 feed-forward network 푸리에 parameterization을 이용해 Contribution visual, geometric, velocity 정보를 continous-valued costmap으로 바꾸는데, 여기서 human-annotated label 안 씀 IMU-derived traversability cost 제안 low-dimensional dynamics를 high-dimensional visual feature과 합치는 방법 (Fourier feature mapping) 제안 Continous-valued learned costmap 생성 Related Work 옛날 방식들 analyzing planrity or eigen values of the terrain point cloud terrain traversability classifiers based on visual and geometric appearance 최근 방식들 visual data의 semantic segmentation 사용 human semantic classes를 cost로 바로 변환하는 게 애매함 annotation 필요 inverse reinforcement learning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음 (찾아보기) 최근에는, off-road에서 traversability estimation을 하는 task가 continuous costmap을 self-supervised로 학습하는 걸로 많이 진행됨. 본 논문에서는 RGB 이미지와 Point Cloud를 둘 다 사용함 Costmap Learning pipeline derivation of a cost function from proprioception extraction of a map-based representation from visual and geometric data representation of velocity as an input to our model training a neural network to predict traversability cost Pseudo-ground truth traversability cost 목표 : path planning에 바로 활용될 수 있는 continuous, normalized traversability cost를 학습하는 것 IMU linear accleration in z axis S : power spectral density (PSD) Mapping Exteroceptive information을 BEV로 변환 -> Local map disparity image를 얻기 위해서 stereo matching network 사용 TartanVO를 사용해 camera odometry 획득 odometry와 RGB 데이터를 사용해 dense point cloud를 colorize Velocity Parameterization 네트워크에 속도도 넣음으로써 velocity-conditioned costmap 생성 high-dimensional local map input을 low-dimensional velocity input과 맞추기 위해서 Fourier feature mapping 저차원 입력을 고차원 특징 공간으로 변환해 모델의 표현력 향상 입력 데이터를 고차원의 주기적 함수로 변환 저차원 벡터를 fourier 특징을 사용해 고차원으로 매핑하는 것이 MLP의 스펙트럼 편향을 조절할 수 있음 이렇게 함으로써 속도 입력의 미세한 변화에 더 쉽게 적응할 수 있는 함수를 학습할 수 있게 함 네트워크의 예측이 고차원 2D 입력에 좌우되는 것을 방지함 Costmap Learning Local Map Patches 2x2 meter 패치로 분할 Cost Learning 입력 : 로컬 맵 지형 채지와 해당하는 Fourier 매개변수화된 속도 예측 : 각 패치의 주행 가능성 Cost 패치의 특징 추출을 위해서는 ResNet18을 백본으로 사용 Costmap Prediction Experimental Results Training Data TartanDrive Navigation Stack MPPI (Model Predictive Path Integral) Control for path planning and control Do learned costmaps show more nuance ? Does velocity affect the predicted costmaps ? patch-model patch-vel-model patch-Fourier-vel-model Comparison Appreance-based roughness baselines 비교군 1번째 : roughness를 standard deviation of height in a given patch로 정의 비교군 2번째 : average RGB value를 추가해서 metric으로 사용 Do learned costmaps improve short-scale navigation? 그냥 geometric occupancy-grid costmap을 기반으로 한 navigation stack과 비교 공유하기 URL 복사카카오톡 공유페이스북 공유엑스 공유 게시글 관리 구독하기everyday robotics 저작자표시 Contents HowDoesItFeel?Self-SupervisedCostmapLearningforOff-RoadVehicleTraversability Abstract Introduction RelatedWork CostmapLearning ExperimentalResults 당신이 좋아할만한 콘텐츠 T-PRM: Temporal Probabilistic Roadmap for Path Planning in Dynamic Environments 2024.11.27 Point-BERT: Pre-training 3D Point Cloud Transformers with Masked Point Modeling 2024.11.12 RoadRunner - Learning Traversability Estimation for Autonomous Off-road Driving 2024.10.15 PointNet : Deep Learning on Point Sets for 3D Classification and Segmentation 2024.10.15 댓글 3 + 이전 댓글 더보기